KOTLIN

[Kotlin] 첫 공부 시작 (2022-01-07)

HJ39 2022. 1. 8. 00:35

공부 시작 개요

다운로드

앱 출시 방법

 

 

  • 공부 시작 개요

앱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하면 먼저 하면 좋을까 하고 정보를 찾아보다가 먼저 시장 점유율이 높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 관련 공부를 먼저 하는 것이 괜찮을 것 같았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관련된 공부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다가 2학년 2학기에 배운 자바도 있고 구글에서 밀고 나가서 뜨고 있는 코틀린이라는 언어가 있었다. 요즘 대세인 언어를 공부하면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보면 재미도 있고 흥미도 붙일 것 같아서 [Doit! 깡샘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이라는 책을 찾게 되었다.

책 앞부분에 학습 계획표라고 해서 30일 완성 계획표가 있는 게 이 것을 중심으로 나에게 맞게 조정하여 방학기간 동안 책을 공부해볼 예정이다.

 

  • 다운로드

첫날이므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하기 위한 개발 환경을 준비하는 것 까지 해보았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라는 전용 앱을 이용한다.

https://developer.android.com/

위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고 나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Name, Package name, Save location, Language, Minimum SDK, 체크 옵션이 있다.

Name, Package name, Save location, Language은 순서대로 프로젝트 이름, 패키지 이름, 저장 위치, 내가 사용할 언어를 고를 수 있다.(언어는 Kotlin과 Java 두 가지만 사용 가능하다.)

Minimum SDK는 앱이 설치되는 최소 SDK 버전이다. 이 프로젝트로 개발된 앱은 최소 설정된 SDK 버전 이상의 폰에서만 설치가 된다.

체크 옵션은 Use legacy android.support library는 android.support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옵션이다.

위에 해당하는 옵션들을 완료하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오른쪽 위에 이런 버튼을 누르면 SDK매니저가 열린다.

SDK를 보통의 경우에는 최신 버전으로 개발하지만 더 낮은 버전과 앱의 호환성을 테스트하는 경우 최신 버전이 아닌 SDK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 버튼은 안드로이드 앱을 모바일에서 실행해 볼 수 있게 보여주는 가상 모바일 폰이다. AVD(Android Virtual Device)또는 애뮬레이터(Emulator)라고 부른다. 누르게 되면 에뮬레이터를 만들 수 있다.

이 부분을 에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생성했던 에뮬레이터를 작동할 수 있게 된다.

실행해보면 정말 신기하게 진짜 내가 쓰는 스마트폰을 보는 것과 같다.

에뮬레이터 실행 화면

 

  • 앱 출시 방법

▶배포 파일

앱을 사용자 휴대폰에 설치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파일

배포 파일의 종류로는 APK와 AAB가 있다.

→ APK(Android application package)는 안드로이드 앱의 전통적인 배포 파일로서 컴파일된 코드와 리소스를 묶어서 키로 서명한 것이다.

→ AAB(Android app bundle)는 2018년 구글 IO에서 발표한 새로운 안드로이드 앱 배포 파일이다.

두 배포 파일의 차이는 APK 파일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할 경우 개발자가 만든 모든 APK 파일들을 다운로드하게 되지만 AAB파일은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할 때 개발자가 만든 APK 파일들 중에 필요한 파일들만 다운로드하게 되어 최적화된 파일을 받는 것이다.

 

▶앱 서명

구글에서 Play 앱 서명이라는 서비스가 있다.

Play 앱 서명 방식은 2개의 키로 구분되는데 개발자가 만들 과 관리하는 업로드 키, 구글 Play가 만드는 앱 서명 키이다.

업로드 키는 말 그대로 개발자가 키를 만들어 앱을 구글 Play에 등록할 때 사용하는 업로드 키이다.

앱 서명키는 구글에서 관리하며 개발자가 직접 제어할 수 없다.

이렇게 2개의 키를 구분해서 만약 개발자가 키를 분실하거나 도용되더라고 앱을 서명한 키는 안전하므로 앱을 계속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로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데 마쳤다. 코틀린이라는 언어도 기대가 되고 안드로이드 앱을 내 손으로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정말 기대가 된다.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공부 6일차 (2022-01-18)  (0) 2022.01.18
[Kotlin] 공부 5일차 (2022-01-17)  (0) 2022.01.18
[Kotlin] 공부 4일차 (2022-01-15)  (0) 2022.01.16
[Kotlin] 공부 3일차 (2022-01-14)  (0) 2022.01.15
[Kotlin] 공부 2일차 (2021-01-08)  (0) 2022.01.09